1. 선택한 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Minecraft

 

2. 선택한 게임의 장르는 무엇인가요?

오픈월드, 샌드박스, 어드벤처

 

3. 선택한 게임의 어떤 시스템에 집중하셨나요?

마인크래프트 월드 생성 원리

 

4. 해당 시스템이 동작하는 구조의 시작부터 과정을 자세하게 분석, 나열해봅시다.

마인크래프트 월드 생성 과정

1. 스폰 청크(Spawn Chunk) 생성

  • 마인크래프트는 새로운 월드를 생성할 때, 플레이어가 처음 스폰되는 위치를 중심으로 몇 개의 청크를 우선적으로 생성합니다.
  • 청크(Chunk)는 16블록 × 16블록의 수평 면적과, 최대 높이 320블록(Y=0~319)을 포함하는 3D 공간 단위입니다.
  • 총 블록 수는 16 × 16 × 320 = 81,920 블록입니다 (버전 1.18 이후 기준).
  • 플레이어가 움직일수록 시야 범위(render distance)에 따라 동적으로 새로운 청크가 생성되고 로드됩니다.

 

2. 시드(seed)와 노이즈 함수에 따른 기본 지형 생성

  • 월드는 시드(seed) 값을 바탕으로 결정적(deterministic) 알고리즘에 따라 생성됩니다.
  • 주요 지형은 펄린 노이즈(Perlin Noise) 또는 개선된 형태인 OpenSimplex Noise 기반의 노이즈 맵을 통해 생성됩니다.
  • 이 노이즈를 통해 지형 높낮이, 언덕, 산맥, 분지 등이 결정되며, 기반 지형은 주로 stone, deepslate, bedrock 등의 블록으로 구성됩니다.

 

3. 수역 지형 형성

  • 지형의 높이(Y좌표)가 특정 기준 이하일 경우(예: Y=63 이하는 바다 수면), water 또는 lava 블록이 채워져 바다, 호수, 강, 동굴 내 용암 지대 등이 형성됩니다.

 

4. 지표면 형성

 

  • 땅의 표면은 지형 생성 이후, stone 블록의 위를 덮는 방식으로 grass_block, dirt, sand 등의 블록이 덮여 생성됩니다.
  • 이는 바이옴(Biome)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 사막은 sand, 설산은 snow)

 

 

5. 구조물 및 동굴 시스템 생성

 

  • 동굴, 협곡, 용암 호수, 폐광, 지하 요새 등 다양한 지형 구조물이 노이즈 필터 및 월드 세대 구조에 따라 생성됩니다.
  • 동시에 철광석, 석탄, 금, 다이아몬드 등 광물 자원이 지정된 Y범위와 확률에 따라 자동 배치됩니다.

 

 

6. 표면 구조물 및 생물 군계 요소 배치

 

  • 마지막 단계에서 나무, 꽃, 풀, 덤불 등의 식생과 마을, 폐허, 지하 던전 같은 인공 구조물이 생성됩니다.
  • 이들 구조물은 바이옴 및 시드값에 따라 배치 위치가 결정됩니다.

 


시드(Seed)의 역할

  • 시드(seed)는 마인크래프트가 월드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시작 숫자입니다.
  • 이 값은 월드의 지형, 구조물, 광물 분포, 생물 군계 배치 등 모든 랜덤 요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드의 특징

  1. 시드는 정수(integer) 값으로 이루어집니다.
  2. 직접 숫자값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무작위 생성한다.
  3. 문자로 입력할 경우 숫자로 변환된다.
  4. 같은 시드값언제나 동일한 월드를 생성합니다. (동일한 버전과 생성 조건 하에서)

 

이를 이용해 같은 값의 시드값을 입력할 경우 게임 환경이 변화해도 알고리즘은 같으므로 항상 같은 생성이 가능하다.

 

5. 직접 분석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이용자가 값을 변경할 경우 전체값이 변경되는 시드(seeds)라고 생각합니다.

이용자가 어떤 값을 입력하느냐에 따라 그 활용도와 게임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월드를 생성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